홈 > 마루관리 > 마루코팅의오해
 
 
  온돌마루는 합판 위에 원목의 질감이 나는 얇은 (0.6~0.8mm)무늬 단판을 접착한 후 무늬 단판을 보호하기 위한 기본 UV코팅을 하여 출고가 됩니다. 그러나 관리의 부주의 (심한 물걸레질&마루전용세제 미사용등)로 UV코팅막은 부분적으로 마모가 되고 이는 마루의 변색(광도의 차이)이 되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또한 UV코팅막이 상하게 되면 코팅의 목적인 무늬 단판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상실하여 시간이 지나면 무늬 단판에 심한 때가 끼고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마루코팅은 필수적입니다.
마루코팅을 시공한 마루와 시공하지 않은 마루에서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커집니다.
 
 
  마루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습도 조절은 마루무늬 표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루와 마루 이음새를 통하여 습도 조절(숨을 쉬는 기능)기능을 합니다.

마루표면은 UV코팅이 되어 있어 숨쉬는 기능이 없습니다. 마루코팅은 마루와 마루 이음새를 막기 위하여 하는 것이 아니라 마루표면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일부 업체에서 숨쉬는 코팅제로 시공을 한다고 과장 광고를 하나
마루전용 코팅제는 이러한 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마루 전용 코팅제가 아닌 수지 왁스를 사용하여 코팅을 한 경우와 마루 전용 코팅제라 하더라도 UV 코팅과의 물성이 맞지 않아 접착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코팅제와 시공 방법에 중요성이 여기 있습니다.
코팅을 의뢰할 경우 제품과 시공 방법에 대해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보수 방법으로는 왁스 전용 박리제로 왁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이외에는 없습니다. 또한 잘못 이루어진 박리작업은 온돌마루를 더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마루코팅은 처음이 중요합니다.
 
 
    입주 6개월동안의 마루 사용으로 인하여 UV 코팅은 어느정도 마모가 된 상태입니다.
마루 하자를 보수하는 업체에서 흘러나온 입주후 6개월 코팅은 하자 발생으로 인하여 마루교체 또는 메꿈 작업을 할 경우 코팅된 마루는 재코팅을 해주어야 하므로 여기에서 생하는 비용을 책임져야 하는 이유때문입니다.